신약과 인문학 녹여낸 “신약 인문학”(강태광 저, 생명의우물가)
강태광 목사의 목회‧인문학적 고민들을 명확히 정리
최근 인문학적인 큰 행보를 펴고 있는 월드쉐어USA대표 강태광 목사가 신약 이해를 위한 필수 자료가 될 만한 책을 집필해 주목을 받고 있다. 이 책은 방대한 자료(서적, 논문, 강의)를 분석하고 정리하여 신약 배경지식을 담았다. 신약을 제대로 이해하며 읽기를 원하는 목회자, 선교사, 신학생 그리고 평신도 지도자들의 필독서이다. 특히 신약을 가르치려면 이 책을 반드시 읽기를 권하며 복음서나 사도행전 혹은 서신서 강해 하려고 계획하거나 신약의 복음서 사도행전 혹은 서신서의 성경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읽어야 할 책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책은 신약을 이해하는 데 꼭 필요한 성경 내외 자료들을 담고, 주로 인문학적인 탐구를 통해 성경 밖의 자료를 살피고 정리했다. 신약의 고고학이나 신구약 중간사는 물론 유대 역사와 문화, 헬라 역사와 문화 그리고 로마 역사와 문화 자료를 탐구하여 정리했다. 상식처럼 들었고 어렴풋하게 알았던 사실들을 분명하게 정리해 주는 책이다.
이 책은 저자가 30여 년의 목회 가운데서 목마르고 아쉬웠고 궁금했던 사항들을 찾아보고 정리해 목회에 큰 도움이 되도록 막연하게 상식적으로 알고 적당히 얼버무렸던 사항들을 세세하게 찾아서 정리한 저자의 역작이다.
저자 강태광 목사는 목사, 시인, 수필가이다. 시인은 경남 거창에서 태어나 부산에서 성장하였다. 부산 건국중학교, 부산 혜광고등학교, 성결대학교, 한세대학교 대학원(M Div.), 그리고 샌프란시스코에 있었던 골던 게이트(현 게이트웨이) 침례신학대학원(Th. M.)을 졸업하였고 총신대학 신학대학원과 아세아 연합신학 대학원과 Southern Baptist Theological Seminary에서 공부했다. 한국군 군종 목사로 20년 사역 후 도미하여, 미국 동남부에서 10년간 이민 목회를 했고 현재는 국제 구호 NGO인 World Share를 통해 가난, 재난, 전쟁 등으로 고통받는 어린 생명들에게 하늘 사랑을 전하고 있다.
또한, 필자는 20년의 한국군 군종 목사 생활과 10년의 이민 목회 생활을 통해서 만나고 상담했던 젊은이들과 성도들의 사연(사랑과 그리움)을 노래하는 시집들을 출간하여 독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현재 미주 기독일보(행복 칼럼), 남미 복음신문(기독교 문학 칼럼), LA 코리아 타운 데일리(종교인 칼럼)와 본보에서의 “문학의 숲에서 만나는 진리의 오솔길” 등을 통해서 매주 독자들과 행복한 소통을 나누고 있다. 저서로는 시집 『불청객』 등 3권 및 『영원한 행복을 찾아서』, 『부흥의 불꽃을 소망하라』, 『당신의 행복을 여는 99가지 열쇠』 등이 있다.
/ 미주=채공명 국장